테크레시피

데이트앱 범블 “女실내 수영복 사진 게시 금지, 야외는 OK?”

인터넷 서비스 기업 정책으로 사용자를 곤란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백인 여성 모델과 같은 옷을 입고 같은 포즈를 취했지만 포동포동한 흑인 여성 모델 사진만 삭제됐다는 문제 제기에 대해 가슴 볼륨이 바뀔 만한 압박을 하는 듯한 포즈를 취한 사진은 13세 미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표시하면서 규제한다고 설명하기도 한다.

데이트 매칭 앱 역시 이미지 규제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예술가인 칼리 로코위츠(Cali Rockowitz)는 범블(Bumble) 앱에 올린 상반신 브라톱 차림을 한 자신의 사진이 삭제됐다고 밝혔다. 범블 측은 여성이 실내 그 중에서도 욕실에서 셔츠를 노출한 셀카 사진이나 수영복도 속옷 차림으로 보이기 때문에 규제 대상이 된다고 밝히고 여기에 준하는 모습으로 실내에서 상반신 수영복 차림이나 셔츠 없이 사진 심지어 수영복 위에 직접 재킷을 걸쳐 입은 사진도 규제 대상이라고 밝히고 있다.

반면 야외라면 수영장이나 해변에서 여성이 상반신에 셔츠를 착용하지 않아도 야외에서 수영복 차림은 이상한 게 아니어서 계속 허용된다고 한다.

로코위츠는 데이트 앱에서 이 같은 정책은 이상하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사용자도 범블에 실내에서 상반신 알몸 셀카를 게시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왜 여성은 안 되는지 모순이 아니냐고 지적한다. 로코위츠 소셜 팔로어는 그녀가 규제 당한 사진 배경을 야외로 교체한 이미지를 만들고 이것이라면 괜찮을 것이라고 제시했지만 범블 측은 해당 이미지는 가공 수정이 가해졌기 때문에 허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한다.

정책 일관성은 어떤 서비스에서도 가끔씩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노골적인 성적 매력을 강조하는 사진이 없음에도 모호한 정책 정의와 엄격함 사이에 균형이 무너지는 상황은 모두에게 이득이 되지 않는 상황이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선 서비스 측이 사용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왜곡된 정책과 운영 형태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유연성이 필요할지 모른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