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 탈피 위한 오픈소스 호환 앱

구글 애플리케이션과 안드로이드 중요 기능은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 없이 사용할 수 없다. 이런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에서 털피하기 위해 구글플레이와의 호환성을 실현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바로 마이크로G 프로젝트(microG Project)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는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는 응용 프로그램이 사전 설치되어 백그라운드에서 항상 작동한다.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는 구글이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API를 제공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가 없으면 안드로이드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은 구글 인증과 개인정보 설정 관리,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한편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는 응용 프로그램 용량이 크고 메모리 사용량도 많기 때문에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존재이기도 하다. 하지만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가 있어야 제대로 작동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도 많기 때문에 삭제할 수 없다.

물론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를 탑재하지 않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존재하지만 이런 기깅서 구글 라피브러리와 API를 사용할 수 없으며 구글 생태계에서 배제되어 버린다. 그래서 구글 독자 핵심 라이브러리와 응용 프로그램 복제 소프트웨어를 오픈소스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마이크로G가 2015년 시작됐다.

마이크로G는 5가지로 이뤄져 있다. 서비스 코어(GmsCore)는 구글플레이 개발자 서비스 또는 구글 맵 안드로이드 API v2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로 이뤄져 있다. 서비스 프레임 워크 프록시(GsfProxy)는 구글 클라우드 투 디바이스 메시징(Google Cloud to Device Messaging) 용으로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이 포함된 구글 클라우드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다.

다음으로 통합 네트워크 위치 제공자(UnifiedNlp)는 구글 네트워크 위치 제공자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기지국 기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다. 또 지도 API(mapsv1)는 구글 맵 API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 라이브러리. 스토어(Phonesky)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하는 데 필요한 구글플레이 스토어 액세스를 제공하느 프론트엔드 응용 프로그램이다.

소스코드는 깃허브에 올라와 있으며 apk 파일도 내려 받을 수 있다. 또 마이크로G는 2019년부터 독일 교육 연구부가 후원하는 프로토타입펀드(Prototype Fund)와 2020년부터 안드로이드 기반 무료 오픈소스 OS인 /e/를 제공하는 /e/재단(/e/ Foundation)에 의해 지원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