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9월 유튜브에서 가장 유행했던 게임은?

유튜브는 우주선 안에서 배신자를 찾는 게임인 어몽어스(Among Us)가 2020년 9월 가장 인기가 높았다고 발표했다. 출시 2년이 지난 어몽어스는 지난 9월 관련 동영상 시청 횟수가 무려 40억 회 이상을 기록했다고 한다.

어몽어스는 미국 인디 게임 스튜디오인 이너슬로스(InnerSloth)가 개발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으로 안드로이드용과 iOS 버전은 2018년 6월 15일 릴리스됐다. 게이머는 우주선 승무원이 되지만 일부 승무원은 배신자다. 우주선 임무를 수행하면서 배신자를 찾아 추방해야 한다.

2018년 출시된 게임이지만 2020년 9월에서야 주목도가 급상승했고 어몽어스 관련 동영상 월별 시청 횟수를 집계한 차트는 7월 보합세, 8월 소폭 상승, 9월에는 단번에 40억 회를 넘어섰다. 또 게임 판매 플랫폼은 스팀에서 PC 버전도 판매 중인데 어몽어스 전체 평가는 압도적으로 호평을 기록하고 있다. 리뷰가 몰린 시기는 2020년 10월에 거의 집중되어 있으며 10만 건 이상이다.

어몽어스 관련 동영상 시청자를 국가별로 분석하면 가장 많았던 게 미국 사용자로 18.7%, 2위는 멕시코 7.9%, 3위는 우리나라 6.4% 순이다. 어몽어스 붐을 이끈 건 2020년 7월 시점 우리나라 유튜버 사이에서 인기가 나왔던 점을 지적하고 있다.

유튜브는 또 놀라운 건 어몽어스 관련 영상의 다양성이라고 말한다. 게임 플레이 영상을 많지만 이 뿐 아니라 밈이나 콩트, 노래, DIY,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 동영상이 올라온다는 것이다. 유튜브에 따르면 어몽어스 관련 영상 중 6.6%가 제목에 애니메이션이 포함되어 있다.

유튜브는 어몽어스는 올해 가장 많이 재생된 비디오 게임과 공통점이 있지만 이 게임은 게이머가 사회적 거리를 둔 채 온라인에서 다른 이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격리된 1년간 사회적으로 이어줄 감각을 키워줬다고 풀이했다.

어몽어스 iOS와 안드로이드용은 기본은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PC 버전은 스팀에서 유료로 구입할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