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가상화 소프트웨어 버추얼박스(VirtualBox)를 이용해 마인크래프트에 윈도95 등 운영체제를 PC에 설치할 수 있는 MOD인 VM컴퓨터(VM Computers)가 등장했다. 이를 이용하면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다가 FPS 고전 걸작인 둠(Doom)을 플레이할 수도 있다.
VM컴퓨터는 오픈소스 가상화 소프트웨어 버추얼박스를 할 수 있는 PC를 마인크래프트 안에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MOD. 자신의 PC에 버추얼박스와 API(Fabric API)를 설치한 뒤 게임 데이터가 저장되는 폴더 내 MOD 폴더에 공식 페이지에서 내려 받은 VM컴퓨터를 마인크래프트를 하다가 PC를 부팅할 운영체제를 폴더(vm_computers→isos)에 넣고 PC를 재시작하면 된다.
실제로 마인크래프트에 PC를 설치하려면 먼저 오더링태블릿(Ordering Tablet)을 작성해야 한다. 오더링태블릿을 이용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다. PC 케이스를 설치하고 PC 케이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폴더 속 OS 이미지 파일을 로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윈도95와 98, XP 등을 시작할 수 있다. 이후 선택에 따라 메인보드 비트 수와 할당 메모리량 등을 결정해 턴온(Turn on)을 클릭해 마인크래프트에서 PC를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마인크래프트 PC에선 브라우징 뿐 아니라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한 영상도 있는데 상당한 지연이 있지만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다. 또 마인크래프트에서 둠을 플레이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지연이 있고 사운드가 나오지 않지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I played DOOM in Minecraft with VMComputers mod. from r/Minecra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