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엔진인 언리얼엔진(Unreal Engine)을 개발하는 에픽게임즈가 iOS용 앱인 라이브 링크 페이스(Live Link Face)를 출시했다. 무료로 아이폰에 설치 가능한 이 앱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전면 카메라로 자신의 얼굴만 비추면 손쉽게 언리얼엔진에서 캐릭터 표정을 만들 수 있다.
에픽게임즈는 7월 7일 언리얼엔진 업데이트를 하면서 언리얼엔진과 연계해 사용할 수 있는 iOS 앱으로 준비한 것이라며 앱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 앱을 통해 아이폰에서 언리얼엔진 캐릭터에 정확한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직접 실시간으로 입력할 수 있다고 밝혔다.
라이브 링크 페이스는 아이폰에 탑재한 트루댑스(TrueDepth) 카메라와 AR 개발 도구(ARKit)를 이용해 높은 정밀도로 인간 표정과 머리 회전을 캡처하고 언리얼엔진에 입력한다. 따라서 모션캡처 배우를 기용하는 게임 제작사가 개인 단위로 게임 만들기를 하는 인디 스튜디오까지 모든 개발자가 이 앱을 이용해 간편하게 표정이 풍부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그 뿐 아니라 라이브 링크 페이스는 표정과 동시에 음성을 녹음할 수 있으며 영상 제작을 위한 타임코드 정보 기록 시스템인 텐터클 싱크(Tentacle Sync), 음악 연주 데이터를 네트워크로 실시간 공유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오픈사운드 컨트롤(OpenSound Control)도 지원해 영상 제작자나 생방송 사용에도 적합하다는 설명이다.
라이브 링크 페이스는 iOS용 앱으로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 앱은 표정 캡처에 특화한 앱인 만큼 자신의 얼굴에서 실제로 캐릭터에 표정을 넣으려면 언리얼엔진 도입이 필요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