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뮤직, 아티스트 위한 데이터 분석 앱 선보여

아마존이 지난 3월 16일(현지시간) 아티스트를 위한 데이터 분석 앱(Amazon Music for Artists)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음악을 전달하는 아티스트가 자신의 노래가 아마존 뮤직에서 얼마나 재생됐는지 등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포함한 음악 재생 시간 외에도 자신의 음악을 즐겨 재생하는 사람이 어떤 지역에 많은지 등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이 앱은 또 알렉사를 이용한 음성 요청을 분석하는 도궁인 데일리 보이스 인덱스(The Daily Voice Index)라는 도구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제목에서 음성 요청이 가장 많은 것인지 아니면 아티스트를 직접 거론하는 음성 요청이 많은지, 가사에 의한 게 많은지 등 자세하게 알 수 있게 돕는다.

아마존에 따르면 이런 데이터는 홍보나 마케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 같은 다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이미 아티스트를 위한 분석 앱이 나오고 있지만 음성 요청 분석이라는 새로운 분석이 등장한 건 아티스트 입장에서 더 좋은 프로모션을 하도록 돕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이 앱은 iOS 11.2나 안드로이드 5 이상을 지원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