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부터 중국 우한을 중심으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 확대가 이어지고 있다. 존스홉킨스대학 시스템과학공학센터 CSSE가 이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위치와 사례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한 지도(Coronavirus 2020-nCoV)를 공개했다.
지도에 나온 데이터 소스는 세계보건기구 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 NHC, 중국 의료 정보 사이트 DXY를 기초로 한 것이며 오픈 스트리미 맵을 통해 지도를 시각화했다.
지도 속 동그라미가 그려진 점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보고된 지역이다. 빨간색 동그라미는 감염이 확인된 사례를, 노란색 동그라미는 감염이 의심되는 사례를 나타내며 사례 수에 따라 원형 크기가 달라지는 구조다. 지도 오른쪽 아래 + 아이콘이나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지도를 확대나 축소할 수 있다. 지도를 당겨서 보면 감염 지역이 중ㅇ국 남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감염 사례는 유럽과 미국, 호주에도 조금씩 존재하는 걸 알 수 있다.
좌우에는 다양한 통계도 표시되어 있다. 왼쪽 창에는 감염자 수 추이가 표시되며 감염자 수 추이를 나타내는 선 그래프도 볼 수 있다. 오른쪽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환자 수가 많은 지역을 내림차순으로 확인해볼 수도 있다.
이 시각화 데이터는 매일 업데이트되며 구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데이터를 내려 받을 수도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