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가상 극장에서 아바타끼리 영화 감상을?

빅스크린 시네마(Bigscreen Cinema)는 VR 가상 스크린 앱인 빅스크린(Bigscreen)이 시작한 할리우드 영화를 상영하는 가상 영화관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가상 영화관 내에서 열까지 실제 좌석을 선택하고 친구나 낯선 사람과 함께 아바타 모습으로 가상 팝콘 등을 들고 3D나 2D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음성 채팅도 지원해 개인 설정이라면 영화를 소재로 얘기를 나눌 수도 있다.

상영작은 주마다 4개씩 바뀐다. 티켓마다 요금을 내면 48시간 안에는 몇 번이라도 시청할 수 있다.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가 일반화됐지만 빅스크린 시네마는 단순 VR 가상 화면이 아니라 가상 영화관에 아바타가 방문해 원격지 지인과 함께 대화하면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개인 상영이나 공용 상영 중 선택할 수 있고 상영 중 시끄러운 손님이 있다면 개별적으로 음소거 혹은 모두 음소거를 할 수도 있다.

쉽게 말하자면 영화관에 가는 체험, 거대한 개인 극장에 친구를 초대하는 것 같은 경험을 가상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빅스크린은 PC용 가상현실 헤드셋으로 즐길 수 있으며 최근에는 아바타와 가상 룸을 이용하면 공동 작업이나 미디어 감상을 하는 텔레프레즌스 영역으로 확대하고 있다. 파라마운트로부터 극장 영화 라이선스를 취득해 가상 영화관에서 여럿이 함께 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걸 목적으로 한다. 3D 버전도 제공한다. 가상현실 헤드셋은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 윈도 믹스드리얼리티 등 PC용 가상현실 헤드셋이나 오큘러스 퀘스트, 오큘러스 고 등 모바일 헤드셋으로도 즐길 수 있다.

빅스크린 시네마는 파라마운트로부터 정식 라이선스를 얻어 서버에서 직접 대역폭을 스트리밍하기 때문에 기존 빅스크린 서비스보다 화질 면에서 유리하다. 사용자 인터넷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10Mbps, 1080p 정도다. 이 서비스의 제공 지역은 10개국이다. 라이선스 문제로 국가마다 볼 수 있는 영화에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제공 지역 사용자끼리는 같은 영화를 함께 볼 수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