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미군, 핵공격 명령용 플로피디스크 없앴다

미군은 대통령이 핵미사일 발사 명령을 내리는 단계에서 1970년대부터 사용한 공군 컴퓨터 시스템 SACCS(Strategic Automated Command and Control System)와 8인치 플로피 디스크를 사용한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2014년 미국 CBS 다큐멘터리에서 소개되어 충격을 주기도 했다.

그런데 이제 미국 핵미사일 시스템도 바뀌게 됐다. 미국 전략사령부 측은 이 시스템에 이용하는 플로피디스크를 안전한 SSD 디지털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대체했다고 밝힌 것.

2016년 미 국방부는 IBM 시리즈1(Series/1)에서 동작하던 SACCS를 2017년 말까지 교체하고 데이터 스토리지 포트 확장, 데스크톱과 모바일 단말 등도 업데이트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미군은 시스템 업데이트를 했는지 여부는 추가로 밝히지는 않았다.

스토리지를 플로피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면서 만일의 경우 플로피를 읽어들일 수 없는 위험은 줄이게 됐다. 물론 구식 시스템이지만 미군은 이 시스템 보안에는 자신이 있다고 한다. 이란도 이 시스템에는 네트워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직접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고선 침입할 수 없다고 한다. 물론 반대로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게 문제라는 지적도 있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