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타크래프트2서 딥마인드 AI와 공개 대전을?

바둑 AI인 알파고(AlphaGo)를 만든 알파벳 산하 딥마인드가 실시간 전략 게임인 스타크래프트2용 AI인 알파스타(AlphaStar)로도 정상급 플레이어를 압도하고 있다. 이런 알파스타의 추가 학습을 위해 누구나 알파스타와 싸울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도입한다고 한다.

스타크래프트2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앞으로 1:1 대전 메뉴에는 딥마인드 버튼이 등장한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알파스타와 싸울 수 있게 된다. 온오프라인은 나중에 자유롭게 전환이 가능해진다고 한다.

또 싸울 수 있게 된다고 해서 반드시 상대방이 알파스타라는 얘기는 아니다. 상대 후보에 알파스타가 포함될 뿐이다. 알파스타가 직접 자신은 알파스타라고 여부를 밝히는 게 아니라 익명 플레이어 중 하나로 섞여 나오기 때문에 알파스타를 상대로 했는지 플레이어가 아는 건 어렵다고 한다. 익명이라는 걸 유지하기 위해 대전할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도 밝히지 않는다.

알파스타는 이미 톱 플레이어를 압도하는 힘을 보이고 있어 단순히 그냥 대전하면 일반 수준 플레이어라면 상대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통합된 알파스타에는 초당, 분당 유효 작업 수에 제한을 걸었다고 한다. 구체적인 숫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딥마인드 관련 버튼 옵션은 유럽 지역에 도입되며 다른 지역에선 도입 예정 여부나 시기가 아직까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