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CBDC의 유일한 단점은 익명성 부족”

러시아중앙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 CBDC의 잠재적 장단점을 다룬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CBDC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통화로 법정 통화와 기타 금융 자산 상태를 갖고 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에 미래가 있는가라는 제목을 건 보고서를 통해 CBDC의 잠재적 이점에 대해 경제에서 거래 비용을 절감하고 위험성이 낮으며 유동성이 높은 자산 제공 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기술적으론 지불과 보관 면에서 법정통화와 직불카드보다 뛰어난 도구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경우에만 거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CBDC의 충분한 장점에 대해 인정하면서도 CBDC의 유일한 잠재적 단점으로 익명성 부족을 지적했다. 은행은 CBDC가 현금과 같은 수준의 익명성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CBDCQ는 사실상 현금과 동등한 익명성을 제공할 수 없으며 이는 규제 당국에겐 분명 장점이지만 의심스러운 활동에 참여하는 사용자 뿐 아니라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사용자에게도 단점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얼마 전 세계경제포럼은 적어도 40곳 이상 전 세계 중앙은행이 CBDC에 관한 실험을 계획 중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또 국제결제은행이 조사한 결과에서도 전 세계 중앙은행 중 70%가 CBDC 발행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혀진 바 있다. 지난 4월 초에는 파키스탄 중앙은행 부총재가 2025년까지 디지털 통화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