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마이크로소프트365용 GPT4 탑재 AI 툴 나온다?

지난 3월 14일 오픈AI는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4를 발표했다. 이런 오픈AI와 제휴 관계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이크로소프트365용 GPT-4를 탑재한 새로운 AI 툴과 기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GPT-4는 텍스트 뿐 아니라 이미지 입력도 받아들이는 멀티 모달 AI로 개발됐으며 GPT-4 성능은 기존 GPT-3.5 뿐 아니라 기존 AI를 크게 웃돈다고 한다. GPT-4는 인간용 사법 시험 풀기나 인간 명령에 따라 프로그래밍을 실시하는 등 높은 성능을 발휘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GPT-4를 초대 아이폰과 같은 수준 충격으로 평가하고 있다.

오픈AI와 파트너십 관계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빙에 통합된 채팅 AI가 GPT-4라는 걸 밝혀 사용자가 GPT-4 정식 발표 전에 GPT-4를 이용한 AI 툴을 사용하고 있다는 게 알려지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마이크로소프트365용 GPT-4를 탑재한 AI 툴과 기능을 발표할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GPT-4 와 같은 차세대 AI 도구에 대한 작업에는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는 GPTW-4 탑재 빙이나 마이크로소프트365 개발에 필요한 용량을 유지하기 위해 2022년 후반부터 팀간 GPU나 그 외 하드웨어 액세스를 나눠 왔다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AI 툴을 탑재한 마이크로소프트365에 대해 발표할 것이라는 내용은 지난 2월 보도된 바 있다. 당시 추가 기능으로는 아웃룩에 검색 결과 개선, 이메일에 적절한 회신 제안 같은 기능이 추가되며 워드에는 사용자가 쓴 문장을 적절하게 수정, 개선하는 기능, 파워포인트에는 그래프 자동 생성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나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