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스타트업 창업자가 권하는 추천 도서는?

성공하고 싶다면 책을 많이 읽으라는 말을 자주 하지만 세상에 존재하는 방대한 서적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선택을 하는 건 쉽지 않다. 성공한 SaaS 스타트업 창업자가 추천하는 책에는 어떤 게 있을까.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돕는 기업인 로고로지(Logology) 창업자인 바고버트 라누(Dagobert Renouf)는 결제 서비스 기업인 페이팔 창업자인 피터 틸 저서인 제로투원(Zero to One)을 추천한다. 또 웹앱 개발 기업인 37시그널(37signals) 창업자인 제이슨 프리드(Jason Fried)와 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 핸슨(David Heinemeier Hansson) 저서인 리워크(Rework) 역시 15년 전 책이지만 스타트업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권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서비스 수익화를 지원하는 아웃세타(Outseta) 창업자인 제프 로버츠(Geoff Roberts)는 틸 조직(Teal Organization)을 제창한 프레데릭 라루의 저서인 리인벤팅 오가니제이션즈(Reinventing Organizations)를 추천한다. 또 기업가 아디 피너의 라이프 프로피타빌리티(Life Profitability : The New Measure of Entrepreneurial Success)는 스타트업이 실제로 인생을 풍요롭게 하고 있는지 기업가가 간과하는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고 말한다.

구직 중인 개발자와 기업을 중개해주는 레일스데브(RailsDevs) 창업자인 조 마실로티(Joe

Masilotti)는 오비어슬리 어썸(Obviously Awesome: How to Nail Product Positioning so Customers Get It, Buy It, Love It)을 권한다. 올바르게 포지셔닝해 고객이 제품을 구입하고 좋아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걸 기록하고 있어 누가 제품을 사는지, 마케팅 페이지에 어떤 단어를 써야 하는지 중요한 질문에 대답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오픈소스 웹사이트 분석 도구인 플러서블 애널리틱스(Plausible Analytics) 창업자인 마르코 사릭(Marko Saric)은 마케팅 전문가인 세스 고딘 저서인 이것이 마케팅이다(THIS IS MARKETING)를 권한다.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의 의미에 관한 훌륭하고 신선한 사고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법을 가이드해주는 배터시트(Better Sheets) 창업자인 앤드류 캄피(Andrew Kamphey)는 마케팅 전문가인 제프 워커의 런치(Launch)가 자신으ㅟ 비즈니스를 바꿨다고 말한다. 또 알렉스 호르모지 저서($100M Offers: How To Make Offers So Good People Feel Stupid Saying No)의 경우 작은 서비스와 SaaS를 만들고 새로운 수익원을 모색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노션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와 동기화시키는 노션투시트(Notion2Sheets) 창업자는 안티프래질(Antifragile: Things that Gain from Disorder)을 추천한다. 이 책은 어떤 것에 시간을 보내고 뭘 피해야 할지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또 미디어 전략 전문가인 라이언 홀리데이 저서(The Daily Stoic: 366 Meditations on Wisdom, Perseverance, and the Art of Living)도 추천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무코드 SEO 최적화 툴인 페이지팩토리(PageFactory) 창업자인 앨리슨 세볼트(Allison Seboldt)는 기업가 티모시 페리스 저서인 주4시간만 일한다(The 4-Hour Work Week), 마이클 E.거버의 내 회사 차리는법(The E Myth Revisited)을 꼽는다. 또 고객 피드백 수집 분석 툴인 파운더업보티(Founder Upvoty) 창업자인 마이크 슬라츠(Mike Slaats)는 장애물은 길이 된다(The Obstacle Is the Way: The Timeless Art of Turning Trials into Triumph)를 창업자에게 권한다. 이 책을 읽으면 냉정하게 사물을 생각할 수 있다는 이유다.

팟캐스트 호스팅 서비스인 팟트릭스(Podtrics) 창업자인 마크 베인더(Marc Beinder)는 월트디즈니 전 CEO인 밥 아이거 저서인 디즈니만이 하는 것(THE RIDE OF A LIFETIME)을 권한다. 이 책은 디즈니를 지금 같은 대기업으로 성장시킨 그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