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 공개했다

구글은 검색 자동 순위 시스템과 운영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정기 공유하고 있으며 시스템에 대해 더 쉽게 알 수 있는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라는 페이지를 공개했다. 이 페이지로 시스템 구조나 갱신 시기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 가이드 페이지에는 BERT, 위기 정보 모니터링 시스템(Crisis information systems), 중복 제거 시스템(Deduplication systems) 등 구글 검색 순위 시스템에 사용되는 용어 목록을 제공한다.

구글은 수천 억개 웹페이지와 콘텐츠를 자동 검토해 가장 관련성이 높고 유용한 결과를 표시한다. 이런 검색 결과를 결정하는 시스템은 엄격한 테스트와 평가를 통해 정기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콘텐츠 제작자와 기타 사용자에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순위 시스템 업데이트를 알린다.

새롭게 공개된 가이드는 검색어에 응답해 검색 결과를 생성하는 기본 기술인 코어 랭킹 시스템 일부를 대상으로 공개하고 있으며 특정 순위 요구와 관련한 시스템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 또 지금까지 랭킹 시스템 명칭으로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됐을 때 구글은 업데이트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체험 평가 시스템을 페이지 체험 업데이트로 적고 콘텐츠 유용성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유용성 업데이트라고 한다.

하지만 도움말 전체 콘텐츠 업데이트처럼 고유명이 할당된 시스템을 업데이트할 경우 도움말 전체인지 도움말 전체 콘텐츠라는 시스템 업데이트인지 이해하기 어려운 게 있었다고 한다. 이 때문에 앞으로는 용어를 구분해 더 정확하게 표현하고 기존 도움말 페이지를 갱신해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