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新디자인 발표한 G메일 “메일 채팅 영상통화 전환 쉽게”

지난 18년간 꾸준히 진화해온 구글 메일 서비스인 G메일(Gmail)이 최신 업데이트로 머터리얼 디자인3(Material Design 3) 요소를 도입한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 새로운 G메일 UI에선 화면 왼쪽 끝에 이메일 채팅, 화상 통화 등 기능을 일체화했기 때문에 이용 상황에 따라 기능을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다.

받은편짐함 아래에는 중요, 송신 완료 등이 늘어서 있으며 메일을 보낼 상대방을 검색하고 본문을 조금 입력하면 이어지는 걸 예측하는 기능도 쓸 수 있다. 지금까지는 G메일 화면 왼쪽에 있던 다양한 기능도 정리했고 이메일 채팅 기능인 미트가 간단하게 정리된 통합뷰로 진화했다.

통합뷰 등장에 대해 구글은 코로나19 기간 중 전 세계 수천만 명이 일상 생활 일환으로 이메일 앱이나 메시지 앱, 채팅 앱, 화상통화 앱 등을 더 자주 사용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G메일도 채팅 기능인 미트를 이메일과 한꺼번에 정리했다고 밝히고 있다.

통합뷰는 채팅 기능을 사용 설정한 모든 G메일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빠른 설정을 이용하면 창 왼쪽에 있는 통합뷰에서 정렬된 앱을 수정할 수 있으며 G메일만 표시하게 수정할 수도 있다. 사용자는 설정 내 새로운 비주얼 설정 옵션에서 통합뷰 유효와 무효를 바꾸는 것도 가능해 무효로 하면 기존 레이아웃을 그대로 쓸 수 있다.

구글은 올해 하반기에는 G메일에서 태블릿 사용자를 위한 경험 향상, 이모티콘 개선, 새로운 접근성 기능 등을 제공한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