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전세계 개발자 7만명에게 물은 SW 설문 결과

프로그래밍 기술 커뮤니티 스택오버플로(Stack Overflow)가 2022년 6월 22일 180개국 7만 3,000명 이상 개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2022)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개발자 소속 국가는 미국, 인도, 독일, 영국, 캐나다, 프랑스, 브라질, 폴란드, 네덜란드, 스페인 순을 나타냈다. 먼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을 보면 선두는 자바스크립트로 10년 연속 1위를 달성하고 있다. 이어 HTML/CSS, SQL, 파이썬, 타입스크립트, 자바 등이 이어졌다.

또 선호도가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러스트가 7년 연속 가장 사랑받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가장 자주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 60%로부터 사랑받고 있던 반면 4%Q 미만 개발자로부터 경원시되는 등 애증을 동반한 결과를 보였다.

과거 1년간 가장 많이 사용했거나 앞으로 1년간 가장 사용하고 싶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묻는 질문에는 AWS(Amazon Web Services)가 1위를 차지했다. 2021년 설문 조사에서 2위였던 구글 클라우드는 3위로 떨어졌고 대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가 2위를 차지했다.

커뮤니케이션 툴 순위를 보면 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슬랙 3개가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자주 사용되지만 줌은 두려워한다는 응답이 좋아한다는 응답을 웃돌기도 했다. 또 사용 중인 운영체제 질문에선 일과 사적인 영역 모두에서 윈도가 가장 많이 사용됐고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와 맥OS가 뒤를 이었다.

2021∼2022년에 걸친 급여 추이를 사용 중인 프로그래밍, 스크립트, 마크업 언어별로 나누면 개발자 급여 중앙값은 23% 상승하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에선 코볼 사용자가 전년 대비 급여 상승폭이 가장 커졌다. 1959년 개발된 낡은 언어인 코볼 사용자 급여가 크게 늘어난 배경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공공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낡은 시스템 개수가 필요하게 된 것과 관련성이 있을 수 있다.

한편 코로나19 영향은 개발자 직장에도 나타나고 있는데 개발자 중 85%가 직장이 완전히 원격이거나 부분적으로 원격 하이브리드라고 답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