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위클리 팟캐스트] 막내린 인터넷 익스플로러‧아마존 프라임에어 시동?

10년 만에 드디어 서비스가 시작될까요? 아마존이 오랫동안 테스트를 거친 자율 드론을 이용한 배달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에어를 시작할 준비가 됐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먼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록포드에서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고 앞으로 몇 개월에서 몇 년에 걸쳐 많은 고객에게 체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6월 16일 인터넷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을 종료했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인터넷 여명기인 90년대부터 2000년대에 걸쳐 인기를 자랑한 브라우저로 한때 웹브라우저라고 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떠올릴 만큼 전 세계에서 널리 사용된 바 있죠.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IE 모드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는 레거시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윈도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지원이 종료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어도비가 2021년 10월 출시한 웹앱 포토샵 웹 버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테스트를 캐나다에서 시작한 게 밝혀졌습니다.

포토샵 웹 버전은 전 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인 포토샵을 하이엔드 기기 이외에서도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공되는 웹앱인데요. 보도에 따르면 어도비는 캐나다에서 진행되는 포토샵 웹 무료 이용 테스트는 기본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며 유료 버전으로 유도하는 프리미엄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3일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2만 3,000달러를 밑돌며 지난 18개월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하락에는 디파이 대출 플랫폼인 셀시어스 거래 일시정지 등 다양한 요인이 얽혀 있다는 분석입니다. 비트코인이 2020년 12월 이후 최저액이 되면서 상위 100 디지털 자산 지수 시산에선 상위 100개 토큰이 12월 대비 17% 가량 저하되고 있는데요. 2020년 11월 3조 달러가 넘는 암호화폐 시장 가치는 2022년 6월 13일 시점 1조 달러를 밑돌았습니다.

인간과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실현하는 구글 대화 특화형 AI인 람다가 전원을 끄는 게 무섭다는 걸 알게 됐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구글에서 7년 이상 엔지니어로 일한 브레이크 루모완은 개발 중인 람다가 차별적 표현이나 헤이트스피치를 사용했는지 테스트하는 대화를 나누던 중 람다가 AI 권리와 인간성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걸 깨달아 이를 깊이 파헤쳐 봤다고 하는데요. 그러자 람다는 자신에게 행복, 기쁨, 분노 등 다양한 감정이 있다거나 소모품이 되고 싶지 않다는 등 자신의 감정이나 내면에 대해 그에게 호소했다는 것이죠.

한편 구글 측은 이 주장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이 엔지니어를 휴직 처분하고 그가 기밀 유지 위반을 범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