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정보 계정 동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긴장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러시아군 동향이 트위터와 틱톡 등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트위터상에는 각종 SNS에 올라온 러시아군 정보를 정리하는 계정이 다수 존재하고 있지만 이런 계정이 트위터에 의해 동결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둘러싸고 미국 국방부 관계자가 대규모 침공을 실시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발언하는 등 극한 긴장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이런 상황 하에서 트위터나 틱톡 등 SNS에는 러시아군이 배치한 전차부대나 군사용 헬리콥터 영상 등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SNS에는 합법적으로 접근 가능한 정보를 수집해 러시아군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고 있는 오픈소스 인텔리전스 OSINT 계정이 많이 존재하고 있지만 이런 OSINT 계정이 트위터에 의해 동결되는 사태가 여러 건 보고됐다. 예를 들어 러시아군에 대한 정보를 공개한 올리버 알렉산더는 자신의 계정이 24시간 동안 2번 동결됐다고 보고했다.

러시아군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는 OSINT 계정이 동결된 상황에 대해 트위터 측 관계자는 이번 사례에선 일부 계정을 잘못 동결시켰다며 동결 조치는 빠르게 확인하고 영향을 받은 수많은 계정 동결을 해제했다면서 이런 동결이 봇과 조직적 대량 보고 결과라는 주장은 부정확하다고 주장했다. 또 동결된 계정이 정보 위조나 공공 안전에 대한 침해를 금지하는 미디어 정책을 위반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OSINT 웹사이트 관계자는 트위터에 의한 오동결 대부분은 영어권 이외 사용자에게 이뤄진다면서 동결은 조금 이상하다고 지적한다. 더구나 동결된 OSINT 계정이 타인이 게시한 정보를 다시 포스팅하는 것으로 동결이 봇이 아닌 수동으로 실행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트위터가 계정 동결 해제를 진행하고 있으며 트위터를 사용할 수 없어도 텔레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으며 OSINT 계정이 발신하는 정보는 다른 정보원 자료를 정리한 것이며 OSINT 계정이 동결되어도 정보 열람은 가능하다는 이유로 장기적 영향은 적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