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트위터, 슬랙 경쟁자 퀼 인수했다

트위터가 슬랙 경쟁자로 여겨지는 메시징 서비스인 퀼(Quill)을 인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퀼은 2021년 12월 7일 공식 블로그를 업데이트하고 자사가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는 오늘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더 사려깊고 효과적으로 만든다며 당초 목적을 위해 트위터와 함께 추구해나갈 걸 발표한다는 말로 트위터에 인수됐다는 걸 발표했다.

퀼은 슬랙과 같은 비즈니스 메시지 플랫폼으로 시간 낭비로 이어지기 쉬운 슬랙 기능을 제한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채널을 구조화해 대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메시지 스레드를 분할해 다른 대화로 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이번 인수 조건이나 인수액은 불분명하다. 또 퀼은 2021년 12월 11일 13시를 기해 폐쇄되며 곧바로 데이터로 삭제되기 때문에 퀼은 사용자에게 메시지나 사용자 정보를 가져가라고 요청하고 있다. 서비스 종료에 따라 활성 사용자 요금은 전액 환불된다.

트위터 기술 담당자 닉 콜드웰(Nick Caldwell)은 퀼 창업자 루드윅 피터슨(Ludwig Pettersson)과 유능한 팀은 신선하고 사려 깊은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퀼을 만들었다며 트위터에 활용해 다이렉트 메시지 같은 메시징 툴을 더 편리하고 표현력이 풍부하게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