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부드러운 표정…리얼하게 미소 짓는 로봇

아메카(Ameca)는 영국 로봇 개발 기업인 엔지니어드아츠(Engineered Arts)가 공개한 놀라울 만큼 현실적인 표정을 지을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인간과 똑같은 외관을 갖게 만들어진 휴머노이드는 소름 끼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아메카는 아직 채색하지 않은 얼굴이면서 인간처럼 풍부한 표정을 보여줄 수 있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사람과 모양을 닮게 만든 것으로 외형도 인간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보스턴다이내믹스가 개발한 아틀라스는 모양이 인간과 비슷하며 특정 운동 능력으로 인간을 뛰어 넘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외관은 완벽한 메커니즘을 갖춘 휴머노이드다. 다만 사람은 심리적으로 자신과 비슷하면서 이질적인 것에 대해 위화감이나 공포심을 느끼는 심리가 있다.

아메카 소개 영상에선 처음으로 외부를 인식하는 모습이 나오고 직접 팔을 움직인다. 조금 지나면 부드러운 미소를 지으며 카메라를 향해 손을 내미는 서비스 정신도 보여준다.

어디까지나 로봇이기 때문에 아메카는 실제로 놀라거나 서비스 정신을 나타내는 것 같은 감정을 갖고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놀랄 만큼 현실감 있는 표정을 재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건 눈 움직임이다. 사람 안구는 부드럽게 천천히 움직이는 게 아니라 순간적으로 움직이고 정지한다. 아메카는 이를 깜박임을 포함해 사람과 비슷한 움직임으로 재현하고 있다. 한편 표정 변화가 매끄럽고 어색함이 없는 것도 리얼리티를 높이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런 동작은 아메카가 실시간으로 하는 게 아니라 미리 면밀하게 프로그래밍했거나 모션캡처로 주어진 것이다. 또 아메카 표정과 머리, 목, 어깨, 팔 등 상반신은 위화감 없이 연계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하반신 운동 기능은 없다. 미래에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 엔지니어드아츠는 아메카를 AI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필요한 기계학습 알고리즘 개발 등은 사외 개발자에게 개방한다고 밝히고 있다.

덧붙여 엔지니어드아츠는 아메카 외에도 머리 부분이면서도 현실감 있는 움직임을 보이는 메스머(Mesmer)라는 로봇도 공개하고 있다. 인간 골격, 피부 질감 등을 치밀하게 재현한 것으로 아메카보다 설득력 있는 표정을 재현하고 있다. 이 로봇은 VFX나 게임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되는 것과 비슷한 소프트웨어로 동작을 제어할 수 있어 카메라나 심도 센서, 라이다, 마이크 등 각종 입출력을 지원한다. 표정은 모터로 구동하고 있어 각부가 위화감 없이 연동하게 되어 있다고 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