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탐사선이 촬영한 화성 헬기 비행 모습은…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 화성 탐사선인 퍼서비어런스가 화성 생활 1년에 접어들고 있다. 퍼서비어런스는 소형 로봇 헬기인 인제뉴이티를 탑재하고 있다. 지구 이외 행성에서 비행 실험을 위한 것으로 이 미션은 예상을 뛰어넘는 성적을 내고 있다. 기록은 남겼지만 좀처럼 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없던 인제뉴이티를 퍼서비어런스가 촬영하는데 성공해 눈길을 끈다.

나사가 공개한 영상 2개를 보면 인제뉴이티 13번째 비행인 9월 4일 모습. 비행시간은 16초이며 비행거리는 213m, 고도는 8m다. 퍼서비어런스가 탑재한 듀얼 카메라 시스템인 마스트캠-Z(Mastcam-Z)가 300m 떨어진 위치에서 촬영한 것이다.

나사 측은 300m 떨어져 있어도 마스트캠-Z 오른쪽 렌즈로 이착륙 모습을 클로즈업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왼쪽 렌즈로 파악한 와이드뷰에선 헬기가 작은 점처럼 보이지만 인제뉴이티가 탐험하는 환경을 잘 알 수 있다.

화성 계절 변화로 공기가 얇아진 것에 맞춰 속도도 올릴 수 있도록 인제뉴이티가 프로그래밍되고 있다. 인제뉴이티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AI를 이용한 자동 시스템. 풍속이나 비행 환경 내 토지 형상 등을 항상 모니터링하면서 날아간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