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AMD 차세대 젠4 기반 프로세서는…

AMD는 11월 8일 개최한 온라인 키노트에서 차세대 아키텍처인 젠4(Zen 4)를 기반으로 한 프로세서 패밀리인 제노아(Genoa), 베르가모(Bergamo)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AMD 젠 시리즈는 2020년 젠3까지 제품화되고 있지만 AMD는 일반용 프로세서 시리즈인 라이젠과 별도로 서버와 임베디드 시장용 프로세서 시리즈인 에픽을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 자세한 내용을 발표한 제노아와 베르가모도 에픽 시리즈 제품. 이전에도 공개된 애플리케이션 서버용 제노아는 대만 TSMC 5nm 제조공정을 기반으로 한 최대 96코어 프로세서. DDR5 메모리와 PCI 익스프레스 5.0을 지원한다. 제품 출시는 2022년 예정이며 이미 파트너 기업에 샘플 출하가 시작됐다.

베르가모는 코어 수 증가를 목표로 개선된 젠4c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c는 클라우드(Cloud)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 이 제품은 클라우드 서버 이용을 상정하고 있다. 프로세서는 최대 128 코어가 되고 DDR5 메모리, PCI 익스프레스 5.0, CXL 1.1, RAS, AMD 보안 스위트를 지원한다. 제품 투입은 2022년 후반에서 2023년 전반 예정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