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화웨이, 독자 OS 관련 내용 6월 2일 공개한다

화웨이가 자체 개발을 추진 중인 모바일 운영체제인 하모니OS(HarmonyOS)에 대한 내용을 6월 2일 공개하는 동시에 새로운 제품 출시도 예정한다고 밝혔다.

하모니OS는 2019년 발표된 운영체제. 스마트폰에서 노트북, TV, 스마트 스피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에 사용할 수 있다. 목적은 미국 정부 규제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면서 독자 운영체제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하모니OS에 대한 발표 내용은 아직까지 알려진 건 없다. 하지만 2021년 2월 보도에 따르면 하모니OS 버전 2.0은 거의 안드로이드 10 복사 버전이었다고 한다. 하모니OS가 갑자기 안드로이드 수준 완성도를 실현한다고 생각하기는 어렵지만 구글에 의존하지 않은 채 독자 노선을 걷는 화웨이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