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아마존 “운전자가 화장실 갈 수 없는 문제” 사과

아마존이 2021년 4월 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아마존 운전자는 페트병에 소변을 강요하고 있다는 걸 시사하는 트윗을 올린 미 연방의회 의원에 대한 자사의 반론이 잘못된 것이었다는 걸 인정하는 사죄 성명을 발표했다.

민주당 마크 포칸(Mark Pocan)은 2021년 3월 25일 아마존 노동 문제에 관한 논의 중 시간당 15달러를 지불했다 하더라도 노동조합을 부수려고 하는 노동자가 물병에 소변을 보게 하는 걸 진보적 직장이라고 할 수 없다고 트윗을 올렸다. 이에 대해 아마존 홍보용 공식 계정은 페트병에 오줌을 누고 다닌다는 걸 진심으로 믿고 있는 것 아니겠지요라고 반박했다.

이전부터 지적되던 아마존 운전자는 격무를 위해 페트병에 오줌을 눈다는 문제를 정면으로 부정한 아마존에 대해 인터넷에선 실제로 아마존에서 일하던 사람과 아마존 노동 문제를 취재한 기자로부터 많은 반론이나 증거가 게시됐다. 이런 반응을 받고 아마존은 4월 2일 자사의 반론은 자책골이며 매우 유감스러운 것이었다며 포칸 의원에게 사과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발표에서 아마존은 문제의 트윗에는 3가지 오류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첫째 아마존에는 운전자가 다수 있다는 걸 고려하지 않고 이행센터만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는 것. 보통 아마존 이행센터에는 화장실 수십 개가 있고 직원은 언제든 자신의 직장에서 떠날 수 있다고 밝혔다. 2번째 실수로 문제가 된 트윗은 적절한 내부 심사를 받지 않고 게시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3번째 문제로는 운전자가 교통 사정이나 지방 루트 등으로 화장실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할 수 있다는 걸 인식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대책을 위해 많은 공중 화장실이 폐쇄되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며 아마존 운전자가 업무 중 용변이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아마존은 또 이는 오랜 업계 전체 문제이며 아마존에 국한된 건 아니지만 자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며 구체적인 방법은 아직 알 수 없지만 해결 대책을 모색하겠다며 아마존 운전자가에게 놓인 상황을 개선시키겠다는 방침을 나타냈다.

아마존 사과 성명에 대해 한 보도에선 아마존 뿐 아니라 우버와 리프트 등 음식 배달 서비스 운전자도 업무 중 화장실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보도가 이뤄지고 있다. 이는 UPS와 페덱스 등 운전자도 마찬가지다. 이 문제는 코로나19로 인해 수많은 매장과 식당이 폐쇄된 것으로 더 악화됐다는 지적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