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깃허브 발생 이벤트를 소리로 알려주는 사이트?

깃허브는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으로 2019년 10월부터 2020년 9월 1년간 이용자 수만 해도 5,600만 명 이상이며 전체 사용자 기여는 19억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프로젝트 오디오 포 깃허브(Project Audio for GitHub)는 매일 같이 깃허브에서 이뤄지는 대량 이벤트를 소리로 체감할 수 있게 해주는 웹사이트다.

프로젝트 오디오 포 깃허브는 이름 그대로 깃허브에서 열리는 4종류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이벤트가 발생하는 순간을 소리로 체감할 수 있게 해준다. 프로젝트 오디오 포 깃허브를 열면 곧바로 벨이나 현 음색이 울려 오며 화면에 나타나는 원형에 깃허브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나타내며 소리가 울려 퍼진다.

깃허브 전체에서 일어나는 이벤트를 모니터링하는데 소리가 나는 타이밍은 산발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치 악보가 있는 곡처럼 들리게 한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음색으로 흐르기 때문에 힐링 음악으로 백그라운드로 감상해도 위화감이 없을 정도다.

발생하는 이벤트에 따라 소리가 다르다. 원형에 마우스를 대면 음을 연주한 페이지 URL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 상단에 표시되어 있는 슬라이더를 움직여 음량을 조절할 수도 있다.

이곳에선 저장소 URL에 포함된 단어나 문자열을 입력해 울리는 소리를 필터링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URL에 ‘github’라는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다면 입력하면 해당 문자열이 포함된 저장소 이벤트만 반응하고 소리가 울린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