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페이스북 “잘못된 코로나19 백신 정보 삭제할 것”

페이스북이 코로나19 백신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삭제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전 세계 보험 기관이 자국민을 위한 백신 승인과 보장을 서둘러 시작한 가운데 전문가가 오류라고 지적하는 백신 관련 허위 정보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제거하겠다고 밝혔다.

백신 접종에 관해선 잘못된 용법으로 사용하면 환자에게 신체적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페이스북은 증거도 없이 백신에 포함된 성분에 문제 성분과 마이크로칩이 포함된 위험한 부작용이 있다고 시사하는 등 삭제 대상 착오 주장 예를 밝혔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바로 이런 조치를 완전히 이행할 수 없다고 한다. 백신에 대한 정보는 아직 초기이며 진화하기 때문에 보건 당국 지침에 따라 삭제한 게시물에 대한 클레임은 정기적으로 확인된다고 밝히고 있다.

페이스북은 증오를 포함한 게시물 AI에 의한 자동 검출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 재구성 최종 단계에 있다고 한다. 이 AI는 유색인종은 LGBTQ 유대인 커뮤니티 증오를 포함한 게시물을 찾아 최악 표현이 사용되는 경우 이를 자동 삭제해 시스템 건전성을 되찾겠다는 것이다.

또 코로나19 백신에 관한 사실과 다른 정보를 삭제하는 정책은 유튜브와 틱톡 등 주목도가 높은 서비스도 내놓고 있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용환 기자

대기업을 다니다 기술에 눈을 떠 글쟁이로 전향한 빵덕후. 새로운 기술과 스타트업을 만나는 즐거움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