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G스위트→구글 워크스페이스로 이름 바꿨다

구글이 10월 6일(현지시간) 기업용 소프트웨어 G스위트(G Suite) 명칭을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로 바꾸는 한편 UI와 도구간 연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G메일과 구글 캘린더,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슬라이드, 구글미트 등 구글 응용 프로그램을 한묶음으로 한 기업용 소프트웨어 스위트다.

이번에 명칭을 바꾸면서 UI도 강화했다. 구글은 G메일에 화상회의나 채팅 등을 결합하는 개선을 하고 있으며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2020년 10월 대화방에서 문서를 동적으로 생성하고 게스트와 공동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구글은 이런 새로운 기능을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고 조직 외부 사용자와 직접 연계가 용이하게 된다고 밝히고 있다.

또 구글 클라우드에 새 탭을 열지 않고 링크된 파일 미리보기 기능, 구글 문서에서 이름 링크와 함께 댓글을 달면 스마트 연락처 세부사항이 표시되는 기능도 새롭게 구현된다. 또 구글미트 픽처인픽처(PIP) 기능은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슬라이드로도 구현될 예정. 상대방 얼굴을 보면서 문서나 스프레드시트를 편집할 수 있게 된다.

코로나19 확대로 홈 작접 수요가 높아지는 가운데 구글은 재택근무를 위한 디지털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구글 워크스페이스 개칭에 따라 애플리케이션끼리 더 뛰어난 제휴와 편리성, 유연성을 갖춘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요금제는 사용자 수 300명 이하 소기업용인 비즈니스 스타터(Business Starter) 4.8달러, 비즈니스 스탠더드(Buisness Standard) 9.6달러, 비즈니스 플러스(Business Plus) 18달러이며 사용자 수 300명 이상 대기업은 가격을 문의해야 한다. 플랜마다 사용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과 구글 미트 동시 참가자 수, 보안 기능 등이 다르다.

그 뿐 아니라 이번 개칭에 따라 G메일과 구글 캘린더 등 아이콘도 개편했다. 구글은 정기적으로 제품군을 개칭해왔다. 구글 소프트웨어 스위트는 2006년 출시 당시에는 구글앱스(GoogleApps for Your Domain)였지만 2014년(Google Apps for Work), 2016년(G Suite)에 이어 이번이 3번째 개칭이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