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마인크래프트에서 패미컴 에뮬레이션 재현했다?

마인크래프트는 사용자가 개발한 MOD를 추가해 원래 불가능하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MOD를 이용하지 않고 마인크래프트에서 패밀리 컴퓨터 에뮬레이션을 재현한 시스템을 한 엔지니어가 공개해 눈길을 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MOD를 사용하지 않고 NES(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게임을 에뮬레이트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 것이다. 슈퍼마리오 브라더스나 록맨 등을 재생하는 장면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 마인크래프트에서 에뮬레이트한 게임 프레임 속도는 GPU 성능에 의존한 것으로 동영상 속 게임은 마치 한 프레임씩 같은 상태가 되어 있다. 원활하게 게임을 즐기려면 고성능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개발자에 따르면 RTX3080 정도 성능이면 원활하게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고 한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