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이웃끼리 쇼핑 돕기 선보인 월마트

월마트가 지역 사회 특화 SNS인 넥스트도어(Nextdoor)와 함께 코로나19 유행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새로운 서비스인 이웃끼리 쇼핑 돕기(Neighbors Helping Neighbors)를 발표했다.

코로나19로 외출을 자제해야 하지만 일상에서 없어선 안 될 생필품은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중증화 위험이 높은 고령자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집 근처 쇼핑도 생명을 위협받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는 이웃끼리 쇼핑 도움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넥스트도어 회원이 사이트나 앱을 통해 이 기능을 선택하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내 월마트가 지도에 표시된다. 가장 가까운 매장을 선택하면 자신 대신 쇼핑을 해달라고 요청하거나 반대로 쇼핑 대행을 할 수도 있다.

양쪽이 일치하면 서로 게시판이나 쪽지 등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물자나 배송 방법을 확인한다. 이 때 비접촉식 결제 방법이나 배송 방법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또 매장에 가는 인원수를 줄일 수 있어 쇼핑객 입장에서도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생필품 쇼핑 대행 사업은 우버나 리프트가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다. 하지만 팁 문화가 뿌리내린 미국에선 배달을 와준 사람에게 팁을 안 주기 어렵다. 반면 월마트와 넥스트도어가 선보인 배달은 어디까니나 인근끼리 서로 돕는 것이어서 무료 자원 봉사가 원칙이다. 따라서 이 서비스는 팁을 필요로 하는 온라인 배달 서비스보다 저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가 만연한 상태에서 쇼핑을 계속 해야 하는 이상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람의 생명을 돕고 서로 의지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월마트 측은 어려운 시기에 인간성과 상호 이해를 갖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연구를 해왔다며 이번 협력으로 이웃을 연결해 지역 사회 일원에게 필수적인 물자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사람간 접촉을 줄이고 매장 쇼핑객 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영 기자

컴퓨터 전문 월간지인 편집장을 지내고 가격비교쇼핑몰 다나와를 거치며 인터넷 비즈니스 기획 관련 업무를 두루 섭렵했다. 현재는 디지털 IT에 아날로그 감성을 접목해 수작업으로 마우스 패드를 제작 · 판매하는 상상공작소(www.glasspad.co.kr)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IT와 기술의 새로운 만남을 즐기는 마음으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