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레시피

코로나19 확산…비접촉 배송 시험 나선다

자율주행 스타트업 뉴로(Nuro)가 코로나19 의료시설을 위한 비접촉 배송을 수행할 무인 배달 차량 R2를 실전에 투입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치료에는 의약품과 의료 장비, 식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런 물자를 전달할 때에도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문제가 지적되어 왔다. 뉴로가 발표한 자율주행 차량 R2는 사람끼리 접촉하지 않는 비접촉 배송을 한다. R2는 원래 대형 슈퍼마켓이 무인 운송에 사용할 수 있게 개발한 것이다.

R2는 일반 승용차보다 훨씬 작은 크기다. 알루미늄과 유리 등 단단하고 매끄러운 표면이라면 바이러스는 72시간까지 생존한다. 따라서 차체에 붙은 바이러스도 며칠 동안 생존할 가능성이 있지만 R2는 손 신호를 인식해 문을 개폐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차량을 만질 필요가 없다. 측면 사이드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는 방식인 것.

R2는 일시적으로 코로나19 환자 수용 시설로 활용되는 캘리포니아 새크라멘토 시 경기장과 산마테오 카운티 이벤트 센터에서 운용될 예정이다. R2는 최고 속도 40km/h로 주행할 수 있지만 실내에선 세심한 주의를 위해 8km/h로 주행한다. 차량 측면에는 카메라를 갖췄다. 또 R2를 실제 운용해도 한동안은 지원을 위해 사람이 탄 차가 뒤를 따라간다.

데이브 퍼거슨 뉴로 CEO는 이번 발표에 맞춰 코로나19와 싸우는 의사와 간호사, 식료품점 직원, 911 등이 영웅이라면서 이들을 돕기 위해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R2가 시간 절약 뿐 아니라 환자와 의료종사자 모두의 안전과 건강을 돕게 될 것이라며 R2 같은 비접촉 배송 서비스는 코로나19 문제에 대한 완벽한 해결책이 아닌 만큼 모두가 협력해 각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뉴로 뿐 아니라 같은 분야 스타트업인 키위봇(Kiwibot) 역시 무선조종 차량 같은 딜리버리 닥터(Delivery Doctor)를 통해 의약품이나 마스크 등을 배송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관련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석원 기자

월간 아하PC, HowPC 잡지시대를 거쳐 지디넷, 전자신문인터넷 부장, 컨슈머저널 이버즈 편집장, 테크홀릭 발행인, 벤처스퀘어 편집장 등 온라인 IT 매체에서 '기술시대'를 지켜봐 왔다. 여전히 활력 넘치게 변화하는 이 시장이 궁금하다.

뉴스레터 구독